본문 바로가기

기사, 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갖추는 방법과 시험 구성

안녕하세요!

근래 산업안전기사자격증을 취득해
취업한 30대 강OO이라고 합니다.

저는 라이더 근무를 했었는데,
오래 일하기에는 무리일 것 같아서

이 과정을 알아보게 되었었죠.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라이더

일 보다는 조금 더 전망이나
근무환경이 좋을 거 같더라고요.

평소 활동을 하면서 위험한 경우도 많고
밤낮이 바뀌는 그런 부분도 많았었다 보니,
점점 힘이 들어 그만두고 싶어졌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안전관리자에 대한 직업을

알게되었고, 흥미가 생겨서 배워야겠다고
생각이 들어 살펴보게 되었어요.

그렇게 살펴보니 이 자격증을 얻기 위해서는
필요한 조건들이 많았고, 저한테는 맞는 게
없었기에 여러 방면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산업안전기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얻기 위한 조건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죠!

처음으로 알아본 건 관련 분야의 4년제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어야 됐어요.

그러나 저는 대학교를 나온 이력이
없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충족을 할
수가 없어 다른 방법을 찾아봤어요.

그렇게 두 번째로 살펴본 건 경력이었어요
학력과는 무관하게, 관련 분야 실무 경력이

4년 이상이면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죠!

하지만 저는 산업안전과 관련된

경력은 없었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경력 사항도 충족할 수 없었어요.

애초에 산업인력공단에 물어보니

제가 했었던 근무는 관련 직무로

포함이 안된다고 하였습니다.

당시에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감도
안 왔고 포기를 할까 생각도 했어요.

그러나 그게 쉽지는 않았고 포기할까도
생각해 봤지만 라이더를 계속할 순 없다는

생각에 다른 방법을 찾아봤죠.

그렇게 방법들을 계속 찾아보다가

한 멘토님을 만났고 시험 조건을

갖출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산업안전기사 응시 자격을 어떻게
달성하게 되었는지 말씀드려 볼게요!

인터넷을 통해서 검색을 한 결과 제일
효율적인 방법은 학점은행제라는 교육

제도를 통해서 준비하는 방법이었어요.

산업안전기사 응시요건은 106학점을

얻게 되면 시험을 볼 수 있었어요.

 

다만 제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선생님에게 물어봤죠.

이 과정은 교육부에서 진행하며 고졸
이상의 분들이 좀 더 쉽고 편하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었어요.

제가 학은제를 채택한 이유 중에 한 가지는
수업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이 가능했어서

근무를 하면서도 할 수 있기 때문이었어요.


물론 모든 전공이 온라인 과정은 아니지만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갖추는 과정은

온라인으로 가능했었어요.


추가로 일과의 병행으로 걱정이 있었는데
출석 인정 시간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했죠.

이게 뭐냐면 2주 안에만 수업을
수료하시면 출석이 인정이 되는 것인데
덕분에 여유있게 마무리할 수 있었어요.

아무래도 시간 활용적인 측면이나

온라인이라는 점이 메리트였었죠.

그렇게 응시 자격을 갖추게 되었고
산업안전기사 시험 구성를 알려드릴게요.

처음은 필기 시험인데 6가지 과정인데
안전 관리 / 인간공학 및 시스템 / 기계
전기 / 화학 / 건설이 있어요.

여러 가지 분야를 한 번에 해서
다양하게 배운 느낌이 들었죠.

필기를 마치고 나면 실기 시험은
산업안전 실무에 대한 복합적인
평가로 진행이 되고 있답니다.

뭐라고 말하기 힘들지만 그래도
필기보다는 실기가 약간 더 편하게
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추가로 취득을 생각한 가장 큰 까닭는
산업안전기사는 미래에도 로봇이
대처하기 난해한 활동을 인간이 하는
일이라고하는 정보를 들었죠.

앞으로 미래에도 없어 지지 않는 일자리인
게 매우 좋았고 여러 가지 분야로도
취업이 가능 하다는게 큰 메리트이기도 하죠.

소방이나 건설 / 화학 / 전기 등 여러가지
장소에서도 쓸 수가 있고, 무엇보다 안전하게
근무를 할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습니다.

여태까지 업무를 사건들을 보았을 때
공장이나 다른 산업체에서도 쓸만한
일들이 매우 많이 있거든요.

소방안전 기계안전의 경우도
필요한 곳들이 많고, 전기안전도
관련하여 필요한 곳이 엄청 많죠.

실질적인걸 현직자로써 말씀을 드리자면
건설 / 건축 쪽 산업이 매우 발달함에
따라 인력이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건설안전관리자"도 많이 부족해
일자리가 계속 있지만 선임 기준을 맞추지
못해 뽑질 못한다고 하네요 :(

즉, 인력이 부족하지만 그에 잘 맞는
기준을 맞추지 못해 기업 입장에선
뽑지 못하고 있으니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해서 지원을 하시는 게 좋을 거 같네요!

만약 안전관리자를 하고 싶지만,

산업안전기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없다면 선생님께 도움을

한 번 요청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