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사, 산업기사

전기기사 응시자격, 고졸이나 비전공자여도 갖출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전기기사 응시자격을
간단하게 갖추고 합격까지 했었던
이○솔입니다.

우선 제 이야기부터
먼저 적어보겠습니다.

전 공업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취업을 했었던 직장인이었어요

그 시절에 공장에 취직했었는데
그때그때 한창 바쁘게 살아왔었죠

그렇게 어느덧 10년 이상 정도
근무를 했었는데, 가끔씩 저는
노후가 불안정 할 것 같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현장도 많이 위험했고요

그 이유가 어떤 것 때문이었냐면
직장에서 하는 일의 양에 비해
경제적으로는 넉넉하지 못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업무환경이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고

 

조금 더 전문적인 과정을 거쳐서

더 안전한 곳에서 대우받으며
일하고 싶었어요

 

그렇게 떠오른 게 기사 단위의 라이센스를
​취득하는 방향이었고, 취득한다면 내 상황이

개선이 되지 않을까 하며 생각했었어요

그 시기에 기사를 취득했었던
지인들이 주변에 많았었는데
​다들 좋은 근무처에서
일 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저도 취득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었는데,

제가 원하는 자격증은 조건을 흡족해야

된다고 주위에서 알려줬었어요.

 

알고 보니 관련된 전공으로 4년제는
나와야 제가 희망하는 라이센스

시험 자격을 얻을 수 있었죠

전 고등학교 졸업자라 당황스러웠지만
그래도 저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분들을 위해
학력 개선이 가능한 교육 제도가 있었어요

제가 희망하는 전기기사 응시자격은
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전문성이 있는 라이센스였답니다

앞서 말했듯 관련 전공을
4년제로 학위 취득해야 하거나
해당 직종에서 4년의 경험으로
조건을 갖춰야 하는데

 

우선 저는 고졸 출신이고 직장 또한

전기 관련 업무와는 무관했습니다.

하지만 평생교육제도 학점은행제라는

교육제도 시스템이 있었고,

 

이 시스템을 통해 106점의 학점을
​이수만 하면 취득을 희망하는 전기기사
시험의 조건을 만족할 수 있었어요

 

이 과정으로 진행하면 조건을 수월하게 갖출 수 있었고
바쁜 직장인이었던 저도 이 부분을 활용하면서

직장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었어요

제가 준비 과정 중에서 직장이 바빠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해당 교육제도 시스템의

여러 가지 장점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제가 어떤 방법으로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는지, 이 과정에서 겪어본
느낀 점을 적어보겠습니다.​

전기기사 응시자격을 갖추려면
우선적으로 평생교육제도 수업을
106학점으로 이수해야 됐었고
​이 과정 중 온라인 수업을
들어야 했어요

해당 교육제도는 저처럼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에

해당한다면 누구나 이용을 할 수

있었는데, 한 학기에 15주의 계획으로
3개월 반 정도 기간이 걸렸어요

 

정규 대학과정과는 달리
이 제도는 학점 제도잖아요?

 

그래서 내 상황에 맞게 학점

취득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여유롭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게다가 일반 대학교들처럼
출석, 과제, 토론, 시험에 대한 요소가

있었는데 기간 자체가 넉넉하게 정해져 있어서
수월하게 학점을 취득할 수 있었어요.

 

이 과정은 온라인 수업 이외에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신
여러 요소가 있었는데

전적대라고 해서 대학에서
들은 학점을 활용하는 방안이 있었는데

저는 고등학교 졸업자이라서 이 방안을
알고 있어도 사용할 수는 없었죠..

다른 학점 취득 방법은 자격증을 취득하여

학점으로 인정받는 방안이 있었는데

제가 진행하는 과정은 자격증 난이도에

비해 얻는 학점이 상당하여 자격증을

준비하고 합격해서 점수를 추가로 얻었죠!

또 독학사라는 개념이 있었는데
이 요소는 대학판 검정고시인
개념으로의 시험이었어요

이 시험은 1년에 4번 정도 있었고
각 단계별로 1회 응시를 할 수 있었는데,

 

저의 상황에서는 ​굳이 독학사를 진행하지

않아도 전기기사 응시자격을 충족하기에는
충분해서 진행하지 않았었습니다.

이러한 요소 덕분에 전 쉽게

전기기사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었어요.​

고졸 출신이었던 저는 전기기사 응시자격을

1년 6개월 동안 준비했었어요

만약 전문대를 졸업했다면 4개월 과정으로

전기기사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었지만
​저는 고졸이라 너무 아쉬운 느낌이 들었네요.

그래도 이런 나에게도
찬스가 주어져서 시험을
응시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
아주 좋다고는 생각합니다.


이런 제도 덕분에 전기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전기기사 시험을 합격할 수 있었으니요.

시험공부는 1년 반 정도 기간을 잡고

공부를 열심히 했던 결과로
필기, 실기까지 합격하여
자격증이 나왔었고,

이직을 하여 더 좋은 근무

환경에서 작업을 하고 있어요~


현재까지 전기기사 응시자격에 대한
포스팅을 적어봤는데 어떠셨나요?

제가 이런 과정들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은 당연히 저의 노력이

가장 컸었지만,

 

학점은행제 시험이나 과제,

학점 취득 계획이나 행정절차 등의

모든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직장과 병행하면서도

쉽게 과정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응시자격을

갖춰야 하는데, 방법을 모르거나

제도를 활용하기 어렵다면 전문가

선생님에게 도움받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