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사, 산업기사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 이렇게 준비했었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을 빠르게 맞추고
시험을 준비했었던 20대 남자 한O훈이라고 합니다~

 

우선 과정에 관하여 이야기 하기에 앞서

어떤 이유로 해당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었는지부터 글을 적어 볼게요

 

고등학교 졸업 당시 저의 학업

성적은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었고

하고자 하는 꿈이 없어 점수에

맞춰 전공을 선정했었어요.

 

시간이 흘러 전문대 학위를 취득 후,

취업을 하여 근무를 시작하니 아니나 다를까

적성에 너무 맞지 않았어요.


그러다보니 능률도 떨어졌고 회사

내에서 대우도 잘 받지 못했었어요.

 

그래도 돈을 벌어야하니, 참고 다니다가

결국 이직을 하기 위해서 여러

정보들을 알아보게 됐었죠

 

아주 많은 정보들을 알아봤지만 그 중에
눈이 뜨는 직업은 소방시설관리사라는
직종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더라고요


대우도 나쁘지 않은거 같았고
전망도 아주 좋아 보였어요.


하지만 이 분야로 나아가기 위해선

소방설비기사라는 자격을 따야 했었어요.


이 자격을 따기 위해서 관련

정보들을 알아보기 시작했었어요.

 

우선 이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응시 자격등 중, 하나 이상 해당이

되어야 응시를 할 수 있었어요.


첫번째는 학력 조건이 있었어요.
이건 관련 전공으로 4년제 학위를

보유했다면 응시 가능했었어요.


그러나 저의 경우엔 관련 없는
학위로 전공을 하였고

 

그렇기에 이 부분은 해당 사항에

포함이 되어있지가 않았어요.


그래서 이후 방법을 살펴보니 경력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방안 또한 존재했었어요.


4년이상 근무를 한 경력이 있으면 응시가 됐죠
다만 저는 해당 업루를 하고 있지도 않았고

4년이라는 경력도 없었어요.

 

그렇게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을 어떻게
맞춰야 될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고,


이를 맞추기 위해 여러가지 정보들을
찾아보니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4년제 학사 취득
또는 106점수를 취득하는 과정을 알게됐었어요.

 

다만 해당 제도에 대해 아는 게 많이 없어서
인터넷을 통해 만난 멘토 선생님께
많은 정보들을 물어보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처음으로 소방설비기사를 위한
학은제 과정이 정말 가능한가에
대한 것부터 물어봤었어요.


이건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믿음을
가지고 진행을 할 수가 있다고 하셨어요.


물론!  믿을 수 있다고 해서 학은제를 채택한건
아니고 다른 큰 특징들이 있어서 였어요~

 

첫번째로는 제가 직장 생활을 하다

보니 출석은 불가능했었는데

 

해당 교육제도 과정은 온라인으로 이뤄지다 보니
시간 및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로웠어요.

 

강의도 실시간이라면 직장과

같이 준비하지 못했을 확률이 높지만,


2주의 출석 기간 동안 녹화된 수업을

수강하는 과정이라 그렇게 부담은 느껴지지가 않았어요.


이렇게 직장다니시는 분들 혹은 시간 및
공간적으로 제한을 많이 받으시는 분들한텐
엄청난 메리트로 느껴지는 것도 있었지만

 

그 외에 학은제로 조건을 맞출 때

좋은 점이라고 한다면 뭐가 있을까요?

 

바로 기간단축이 가능하단 점이었어요

 

이 과정은 일반 사이버대, 방통대와

다른점은 학점을 빠르게 취득하면

그만큼 기간도 줄어든다는 점이었어요.


어떻게 가능하냐면 수업말고도

학점 인정 자격증 취득이나 교육부 주관의 시험,

전 대학교의 점수를 끌어오는 방법으로

학점을 빠르게 얻을 수 있었어요.


고졸 학력자는 3~5학기,
전문대 졸업자는 4개월 ~ 8개월
대학 졸업자는 2학기
이정도 기간이 소요됐었어요.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보세요

해당 과정을 진행하며 몇가지

느낀점들이 있었는데요??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이 되지 않아

학점은행제를 알아볼 당시에 인터넷에

광고하는 아무 교육원을 통해서

1학기를 마쳤었어요.


다만 해당 교육원은 담당자가 따로 없었고,

제가 직장인이라 평일 낮에는 통화가 어려워

퇴근하고 전화하면, 교육원 상담센터도

마감이라 물어볼 곳이 없어 불편했었어요.

 

그러다가 친구를 통해서 전문가 쌤을

만나게 됐었고, 그렇게 교육원을

옮겨서 진행했었어요.

 

덕분에 학업 계획서도 더 효율적으로

수정하였고, 시험이나 과제 기간에도

관련 자료들이나 작성 가이드를

받아서 쉽게할 수 있었어요.

 

만약 저와 비슷한 상황이라면,

저처럼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쌤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