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사, 산업기사

산림산업기사 응시자격 4개월 과정으로 끝내기

안녕하세요
요번에 산림산업기사 취득에 성공한 박O환이라고 한답니다.

이전부터 이쪽 분야에 대한 관심이 가득했는데 도전을 해볼까 말까 고민만 많이 했었거든요.

그러다 작년부터는 마음을 제대로

먹고 대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저에게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웠답니다.

그리고 저는 이제 직장을 다니고 있는 직딩이랍니다 ㅎㅎ​
아참 요즈음 이런 말은 잘 안 쓰죠?ㅋㅋ

어쨌든 전 이와 전혀 무관한 분야에서 업무를 하고 있어요
​영업쪽 활동을 했었거든요 두 분야는 정말 다르잖아요? ㅎㅎ

근데 사실 이쪽이 진짜
잘 나가면 상관없겠지만
그런게 아니라고 한다면
좀 불안한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미리미리
대비를 해둬야겠다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산림 쪽이에요

다만 국가기술력자격증이
그렇게 간단한게 아니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산림산업기사 응시자격부터가
저한테는 문제였으니까요
왜냐면 전 응시 조건 자체가
안되었었거든요ㅠㅠ

그래도 다행이었던 부분은 산림기사
시험의 난이도가 생각보단 할만하다는

후기가 많았었고

 

저도 4년제를 나왔지만 이쪽 전공은 아니거든요?

그런데 시험을 치뤄보니 충분히 합격 가능한 수준이었답니다!
​​
어찌됐든 저는 작년이 되어서야
대비를 하고자 마음을 먹었어요.

가장 급선무는 응시조건을
갖추는 게 우선이었습니다

이 국가 기술력 자격증은
말한 것처럼 시험 요건이 있어가지고요
아무나 딸수가 없게 되어있는데요??

​저는 사실 이부분이 마음에 드는 부분이에요
어차피 필요하다만 취득하게 될 자격증인데
기왕 하는 거 가치가 더 높으면 저한테는 좋은 거잖아요?

그리고 시험요건이야 해결 못할 문제도 아니었으니까요​
지난해에 시작할 때는 마음 좀 편하게 먹고 천천히

준비를 해보자! 이런 생각이었는데요

막상 스케줄을 짜보고나니까
생각보다는 빠르게 할 수 있다는걸 알게 되었죠
이래서 아는게 힘이라는 거죠ㅎㅎ

응시조건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일단 학력적인 부분에서는

저는 해당사항이 없었어요

산림산업기사 응시자격은
일단 학력부터 체크을
해봐야 하는데요

전문대만 나와도 산업기사

응시자격은 자격이 됩니다.

다만 여기에서 주의할점은
전공인데, 관련 전공일 경우에만
해당이 되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튼 그래서 저는 4년제를
나왔지만 여기에서는 아무
의미가 없었지요

또 두번째는 경험인데
이것도 뭐 마찬가지죠
영업일을 하고 있다고 하는
사람한테 이쪽 경력이
어디 있겠어요

경험도 관련 경력만 따지는거라
잘 알아두시는 게 좋을 거예요

이런거 저런 거 해당되는 게
없으니까 저는 제게 가장 효율적인

과정을 선택했답니다.

학은제로 점수를 따는거에요


단순한건데 41학점 이상을 가지고 있다면
​산림산업기사 응시자격으로 인정이 됩니다

​처음에는 4년제를 나왔으니
그냥되는거 아니가?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설명을 해보자면 복잡하지만 결론은 안된다에요

​그래서 또 다시 새롭게
41점을 채워야 하는 거죠

​즉 경력도 학력도 안된다면

학은제 41학점 취득하는

과정이 제일 쉽다는 거죠

​진짜 이 팁을 선정한 건
별다른 근거가 없네요

​기간적으로 가장 짧고
들어가는 학비도 그렇고

크게 어려운 과정이 아니였으니까요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어요ㅎㅎ

학점은행제 관련 부분은
저는 본디 알고 있었어요
주위에서 하는 분들이
꽤 있었거든요

​신기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아예 처음 접하는건 아니라서
딱히 거부감이 있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처음으로 접하는 건
좀 경계심이라고 얘기하는 것들이 있잖아요?
그런게 있었다면 기간이
더 오래 걸렸을 수도 있겠네요

어쨌든 학점은행제는 제
입장에서는 고마운거에요
이게 아니면 응시조건 맞추는 게
좀 어려워졌을거니까요


근데 해보니까 그런 정도는
아니었던 겁니다

이 제도는 사실 대학 과정을
하는 교육제도에요
나라에서 관리도 하는 거고
그래서 실제로 대학을
학위취득하는거랑 똑 함께
학위를 딸 수가 있어요

이게 진짜로 신기한거에요
대학을 안갔는데 진짜
대학과 동등한 학력을
만들 수 있다고하시는게 말이에요

조금 4년제를 나온 제가
허무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명문대나 그런게 아니면
이 방식도 나쁘지 않은 거
같아요

아 물론 학벌로서는 크~은

메리트는 없어보여요

어쨌든 제가 한건
학위를 따는건 아니었지만
그런게 있다는 정도는
알아두면 좋을듯한답니다

산림산업기사 응시자격은
단순하게 41점을 채우면
되는 건데요

이건 진짜 간단한답니다
강의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거든요???

아 물론 오프라인으로도
하는 교육원도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잘 알아보고
하는 것이 좋고요

왠만하면 온라인이 훨씬 편하겠죠?
저도 회사에서 수강 신청하고
가끔 강의를 틀어놓고
한적도 있습니다ㅎㅎ

강의은 학기별로 되는데
3개월 조금 더 걸리거든요?
그동안 주마다 강의가
올라와서 봐야 돼요

강의 출석도 기간이 있다는데
기간 안에만 동영상을 다
보면은 출석이 됩니다
만약 제대로 안해서
출석률이 낮으면 그냥 0점이니까
이건 잘 체크를 해봐야한답니다

음 그리고 도중이나 기말
이런게 있기는 해요
뭐 과제도 있고 그런데
그냥 적당히 하면 됩니다
뭐 막 빡빡하게
하고 그럴 필요는 없었네요

이런 과정으로 무난하게 학기는
마무리를 지을 수 있었죠

 

다만 이처럼 한 학기를 하면
24점을 얻을 수 있어요
​산림산업기사 응시자격은
41점이 필요하고요

즉 두번째 학기를해야 하는건데요
​그러면 시간이 넘 한참 걸리니
전 따로 자격증을 하나 취득했습니다

​학점을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자격증인데
그럼 바로 41점을 맞추고 마지막낼 수 있거든요
​이게 훨 나을 거예요

엄청난 노하우가 있고

이런 정보는 아니지만
처음에 보면 진짜
당황스러울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참고하셔가지고
어느 정도 가이드로
삼으면 좋을듯한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